top of page

조락균, 14-15 심해저공학 석사 15-19 기계공학 박사

반갑습니다. 조금 늦은감이 있지만 짧게나마 저의 대학원 생활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2008년 학부 졸업 후 두산엔진, 대우조선해양에서 근무 하였으며, 2014년 9월 우리학교 조선공학부 Subsea Engineering학과에 입학 했습니다. 학과 과정은 8개의 전공과목 과 그룹프로젝트 그리고 석사논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학 요건을 충족시키는 영어실력만보유하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모든과정을 수학할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오시기 전에 석사논문 주제를 미리 고민해보시고 오시면 학과 공부에 부담을 많이 더실수 있습니다. 주제선정에 어려움이 있으시더라도 학기중 학과 교수님들의 연구관심분야 리스트를 학생들에게 공유 해주시기 때문 그중에 원하시는 주제를 선택해서 진행하셔도 됩니다.


박사 과정의 경우, 2015년 졸업당시 국제유가의 급락으로 인해 오일 가스 분야에 연구 과제들이 많이 축소된 상황이어서, 우리학교 기계공학과 (고온 구조건전성 평가 연구그룹)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영국 박사과정은 미국과 국내와는 달리 코스웍이 없으며 순수히 3년간 개인연구만 수행합니다. 개인 연구와 관련된 이론 및 해석 소프트 웨어를 혼자서 공부하고 개발해야 하기때문에 초반에는 어려움이 있는 편이지만 그 시기가 지나고 나면 혼자서 과제를 기획하고 관리, 마무리할수 있는 능력을 키울수 있는것이 영국 박사과정의 장점이라고 말씀 드릴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소리 같겠지만 과정 중 최대한 많은 SCIE저널을 쓰시고 많은 국제학회 등을 참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국제 학회에 참석을 통해 제 연구에 관심을 가지는 영국 현지 회사 담당자들을 만날 기회가 있었으며, 그 중 한분으로 부터 졸업전 입사 제안을 받아 졸업과 동시에 맨체스터에 소재한 원자력발전소 설계 컨설팅 업체에 Senior Engineer로 취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국립 서울 과학기술대학교에 조교수로 임용되어 금년 3월부터 근무예정입니다.


저의 글라스고에서의 생활은 따뜻하고 정이 많은 한인분들과 현지 한인교회를 통해서 늘 행복하고 은혜로웠습니다. 유학을 계획 하시거나 이미 오신 분들께는 꼭 한인 공동체 모임에 참여 하셔서 서로 정을 나누시고 아름다운 유학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짧게 정리한 저의 경험이 여러분의 유학 생활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208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