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상수형 석사 논문 SCIE 저널 등재

상수형의 졸업논문을 정리하여,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 (JMSE)에 투고한 paper가 지난 주에 최종 승인이 되어 online 등재가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참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딱 1년전 이맘때 즈음, 현대중공업의 상수형이 석사 논문 관련 자문을 구하려 저를 찾아왔었던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선소에서 하시는 일이 Offshore의 Deck 설비 설계 쪽인데 막연히 CFD 관련 연구를 하려고 한다고 했습니다.


문득 들었던 생각이 Life Cycle Assessment (LCA)를 적용하여 다양한 Deck Mooring 설비들의 환경평가를 해보면 부서업무와 좀 관련된 연구가 되지 않을까 싶어 그렇게 추천을 드렸었습니다. 부산대학교의 김민규 교수님과 정광효 교수님께서는 우리의 proposal을 보시고 선박 대체 연료 쪽으로 LCA를 적용해 보는 것이 더 연구의 Novelty가 있겠다는 말씀을 하셔서 최종적으로는 LNG 추진 선박에 LCA를 적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연구주제가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수정되고, 생소한 LCA 기법과 대체연료를 묵묵히 이해하고 연구하신 결과가 하나의 좋은 논문으로 완성되는 모습을 보며 괜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훨씬 성숙된 논문들도 많이 봐왔지만, 왠지 모르게 이 논문은 여러 소중한 분들과의 지난 1년의 추억이 담긴 것 같아 더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해당 저널 paper는 아래 링크 또는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strathkorean.com/blank-4/7127ae05-d0c7-41a3-9a7f-5681fd390f28

85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