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19-20, MSc in offshore floating system


2019/20 학년에 MSc Offshore floating system 과정에서 공부한 조상찬입니다.


우선,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고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삼성중공업과 한영 해양플랜트사업단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글래스고 도착하기 전부터 논문 작성까지 중요한 순간마다 많은 가르침 주신 정병욱 교수님께 큰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오도한 박사님, 홍석 행님, 양 회장님, 송 박사님 등 박사과정에 계시는 여러 선배님들께도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같이 공부한 dual degree 5기 동기학생님들도 너무 고맙구요, 짧은 영어와 둔한 몸으로도 무탈하게 글래스고 생활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동기 선후배님들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글래스고에서 공부하는게 좋았습니다. 도서관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하루도 빠짐없이 도서관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도서관 맞은 편의 sports center도 최고였죠. 뜨신 목욕탕이 없는 글래스고에서 사우나 10분은 꿀맛이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못 알아듣겠고 어려운 내용이 나올 때 제일 많이 불평한 사람이 저였지만, 돌아보니 정말 소중하고 중요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열정적이었던 그리스할배교수님, 코로젼교수님이 참 기억에 남습니다. 시험기간에 40대 아재들과 함께 머리 싸메며 공부했던 시간들이 좋았습니다. 감사하게도, 먼저 공부했던 훌륭한 선배님들이 남겨놓은 자료가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FEM 수업은 매우 실용적이었고, CFD 수업도 이론이 쉽진 않지만 CFD 해석을 경험해봤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Advanced Marin structure 수업은 교수님의 열정에 열심히 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교수님의 "라떼는~" 잔소리도 정겨웠습니다. Inspection and Corrosion 수업은 어려웠습니다. 특히 Inspection에 대한 내용은 음... 시험 전 revision 수업이 없었으면 큰일날뻔했습니다. Corrosion 수업은 유익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시험에 안 나오는 내용들을 미리 알려주신 교수님이 고마웠습니다. 긴콩 교수님의 Mooring/Riser 에서는 카테너리 무어링 계산 열심히 했습니다. 동역학 수업은 참... 알아들으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그나마 긴콩 교수님이 천천히 설명해주신 점에 감사드립니다. FPSO 수업은 내용이 엄청 광범위하지만 중요한 내용들도 꽤 많았습니다. 교수님이 참 좋아보였습니다만 평가에는 엄격하신 것 같습니다. Marine safety 수업은 좀 산만했지만 실무에서 실제로 많이 쓰이는 중요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Group project가 가장 힘들었던 것 같은데, 어떻게든 정리가 된 게 신기하기도 합니다.


도움 주셨던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십시오!







96 views0 comments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