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부산대학교 한영플랜트사업단 5기로서 스트라스클라이드 대학교 MSc과정을 졸업한 전성재입니다.
한국에서 영국으로 출발하는 비행기를 타며 설레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서 시간이 이렇게나 지났습니다.
1년 동안 Glasgow에 있으면서 저희 한영플랜트 사업단 5기 동기분들을 포함하여 정말 많은 소중한 인연들을 만났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하여서 많이 아쉽지만, 저에게 아주 감사한 시간들이였습니다.
그리고 항상 저희들을 위하여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셨던 정병욱 교수님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는 Offshore floating system 과정을 공부 했습니다.
이 과정은 1학기 때에는 Inspection and Survey, Risers and Mooring lines, Finite Element Analysis of Floating Structures, Advanced Marine structures, Theory and practice of Marine CFD 이렇게 5과목을 듣고, 2학기에는 Group Design project, Maritime Safety and Risk, Dynamics of Floating offshore Installations, Design and Construction of FPSO 4과목을 듣게 됩니다. 그 후에 약 2달간의 기간동안 각자의 Individual project를 진행하게 됩니다. 수업은 1학기가 많지만 2학기에는 과목별로 팀프로젝트가 여럿 있어서 1학기가 시간적 여유가 더 있는편입니다. 저는 처음에는 영어 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지만 앞서 공부하신 선배님들의 자료들을 참고하여 공부할 수 있어서 부담감을 덜 수 있었습니다.
Individual project로는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연료들의 Life Cycle Assessment 라는 주제를 가지고 공부를 하였습니다.
처음 접하는 분야이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정병욱 교수님이 많이 도와주셔서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제출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부산대학교에 돌아가서도 연구하여 좋은 결과가 있도록 노력할것입니다.
이미 많은 학우분들 께서 여러가지 생활 팁들을 올려주셔서, 앞으로 Glasgow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많지는 않지만 이런것들을 고려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던것을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기숙사를 고를때 유의해야할 점
-학교기숙사 or 사설기숙사
학교 기숙사와 사설기숙사 중에 선택한다면 사설기숙사가 여러가지 면에서 장점이 많습니다. 학교 기숙사의 경우
주방뿐아니라 욕실을 공용으로 사용하게 되고, 시설이 사설 기숙사에 비해 많이 노후화 되있습니다. 가격 면에서도 사설 기숙사와 크게 차이 나지 않기 때문에 보통 사설 기숙사를 많이 선택하십니다.
-스튜디오 or ensuite
스튜디오는 화장실, 주방이 방안에 완비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한국의 원룸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약간 비싼편입니다.
ensute는 화장실은 방안에 있지만, 주방을 플랫 친구들과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저는 외국인 친구들과 더 많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원했기 때문에 공용주방을 사용하는 ensuite를 선택 하였습니다.
이건 Case by Case인데, 저는 좋은 플랫친구들을 만나서 1년동안 잘지내면서 여행도 같이가고
밥도 자주 같이 먹고 했지만, 다른 몇몇 친구들은 청소 문제 때문에 불편해 했습니다.
-위치
학교에 너무 가까운곳은 통학하기에 편리하지만 밤에 파티가 많이 열려서 가끔 시끄럽다는 얘기가 많았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사항과 근처에 마트 위치 정도만 고려해서 정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헬스장
헬스장에는 운동기구와 수영장, 배드민턴 코트, 스쿼시 코트, 사우나 시설등 다양한 시설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피트니스 클래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용권을 구매하게되면 헬스장과 수영장은 예약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배드민턴이나 스쿼시 코트 같은 경우에는 예약을 해야합니다. (어플로 쉽게 예약가능). 이용권은 1달, 1학기, 1년 등 몇몇 옵션중에 원하는 기간 만큼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침에 운동을 하는게 사람이 많이 없어서 운동하기 편했습니다.
*교통
Glasgow 내부에서는 사실 크게 차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주로 튼튼한 다리를 이용하였고, 조금 거리가 먼 경우 우버를 이용하거나 지하철을 이용하여 다녔습니다. 도시와 도시 사이를 이용할때 기차를 많이 이용하였는데, 레일카드를 발급받으면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 30파운드의 금액이 들지만, 런던에서 글래스고 까지 2번만 타더라도 충분히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레일카드를 발급받으실 때 온라인용으로 발급받아서 폰에 저장해 다니거나 실제 카드로 발급 받을 수 있는데, 폰에 저장해 다니는게 편합니다. 차를 렌트를 하실 경우 SKODA라는 브랜드를 추천드립니다. 가성비가 아주 좋았습니다.
*문화생활
-영화
글래스고 시티센터에 Cineworld Cinema 라는 큰 영화관이 하나 있습니다.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회원권을 발급 받으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용권을 끊으면 영화를 공짜로 볼 수 있고 영화관 건물 전체에 있는 음료가게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금액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영화관에서 한달에 영화 2편 이상을 보신다면 추천드립니다.
-공연
가끔 유명한 가수나 공연을 글래스고에서 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좋아하시던 공연이 있으면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티겟이나 정보는 보통 the O2 어플에서 많이 찾을 수 있으실겁니다.
Comments